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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

[KOTRA]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러시아 인터폰 시장

담당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05
분류 : 러시아
<p>▶<a title="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러시아 인터폰 시장" href="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amp;dataIdx=186639">&nbsp;본문바로가기</a>&nbsp;(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nbsp;</p> <p>&nbsp;</p> <h5 class="tit"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14pt;">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러시아 인터폰 시장</span></h5> <div class="global-news-content">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14pt;"><strong>- 러시아 인터폰 수입시장에서 한국 제품의&nbsp;인지도 높은 편&nbsp;-</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14pt;"><strong>- 최근 러시아 통신사들이 시장에 참여, 네트워크 연계 서비스 제공으로&nbsp;인터폰 제품 기능 고도화 추세&nbsp;-</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러시아 인터폰 수입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수입을 확대하고 있다. 다만, 최근 단순 출입 보안이 아닌 시스템의 네트워크 연결 및 생체기술을 활용한 인터폰 제품이 출시되는 등 러시아 시장에서의 주요 제품들도 변화하고 있으며, 주로 러시아 통신사들이 적극적으로 이런 유형의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국내 제조업체들은 앞으로의 시장 진출 전략 수립 시 이러한 동향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p> <p><span dir="LTR">&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 style="font-size: 12pt;"><strong>러시아 인터폰 시장 현황</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 style="font-size: 12pt;">&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인터폰은 러시아 전역에 등장하기 시작했고 90년대에 널리 퍼지게 됐는데 범죄의 증가 때문에 모든 시민들은 외부 침입으로부터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그의 개인 집(아파트)뿐만 아니라 주거용 건물의 보안을 고려해야 했기 때문이다.</span>&nbsp;&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2000년대 말, 러시아에는 전국에 1500개 이상의 인터콤의 설치와 유지보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span><span dir="LTR">중소 </span><span dir="LTR"> 회사들이 있었다.&nbsp;현재 <span dir="LTR">가장 큰 회사가 전체 시장의 7%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시장 규모는 약 260억 루블로 추정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이 통합되고 대형 업체들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nbsp;</span></span></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오늘날 이들은 대형 인터컴 회사들과 통신 사업자들인데, 오늘날 인터콤은 단순히 입력 암호를 가진 패널이 아니라 전체 액세스 제어 시스템이며 현대적 형식의 이 산업은 통신 사업자들에게&nbsp;</span><span dir="LTR">가장 가까이 다가왔다. 인터넷을 팔아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출입구와 아파트에 설치된 장비를 유지하며, 아파트 관리 회사와 교류한다. 인터폰도 마찬가지이다.&nbsp;</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Ildar Gayn(스피커폰/스푸트니크 회사 설립자)에 따르면 3-5개의 인터콤 사업자만이&nbsp;러시아 시장에 남을 것이라고 한다.&nbsp;"내 경험에 따르면 인터콤은 이제 모바일 통신이 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가고 있습니다. 한때, 러시아의 각 지역에는 자체 운영자가 있었고 그 이후&nbsp;연방 회사들이 그 지역에 들어와 다른 회사들을&nbsp;공격적으로 몰아냈을 때 파산하지 않은 업체들에는 매수 제안이 있었다.</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 도어폰 시장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앞으로 3-5년 안에, 그 지역을 공격적으로 점령할 것이다. 결과적으로,&nbsp;러시아 전역에 3-5개의 인터폰 사업자를 갖게 될 것이다. "</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인터콤 서비스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모든 인터콤이 네트워크 기기가 된다는 것인데, &nbsp;즉, 인터콤이 어떤 사업자의 네트워크에 연결된다는 것"이라고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노보텔레콤 회사의 개발 책임자인 이리나 랴보바 씨는 말했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14pt;"><span dir="LTR"><strong>비디오폰</strong></span>&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2000년대 초, 오디오 온도어 스피커폰뿐만 아니라 비디오 도어폰도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들은 모스크바에서 주택 건물 출입구 비디오 제어에 관한 모스크바 정부의 프로그램 덕분에</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 2003년 한 해에만 모스크바의 비디오 인터폰 수가 5배 증가했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그러나 다른 지역에서는 비디오 인터폰이 도입률은 높지 않다.&nbsp;비디오폰은 통신사들이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한 지난 4-5년 사이에 더 널리 보급됐고 이러한 대형 통신사들은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시장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nbsp;</span>&nbsp;<span dir="LTR">예를 들어, 노보시비르스크에 있는 노보텔레콤 회사는 가입자들을 위해 비디오 인터폰으로 일반 인터폰을 무료로 대체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nbsp;</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거주자는 장비 자체의 구입 및 설치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지만 연결 및 추가 유지 보수 비용은 지불한다. 노보텍의 개발 책임자인 이리나 랴보바 씨는 오늘날 비디오 인터폰을 연결하고자 하는</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 사람들의 점유율이 여전히 낮다고 지적했다. 주로 거주자들이 서비스에 대한 접근 방식을 더 보수적으로 하는 오래된 인식 때문이다. </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그러나 그들은 가까운 미래에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확신한다. 모든 새 건물에는 처음에 비디오 인터폰이 설치돼 있다.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그리고 이러한 서비스에 연결하기를 원하는 세입자의 비율은 오래된 주택보다 훨씬 높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2010년은 러시아 최초의 IP 인터폰의 출현으로 특징지어진다. 높은 가격 때문에, IP 인터폰은 특히 저예산 프로젝트에서 아날로그 장비와 경쟁할 수 없었다.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그리고 2014년에야 IP 인터콤은 개발의 역동성을 보여준다. 그것은 2015년 러시아 최초의 스마트 인터폰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오늘날, 누군가가 인터폰으로 전화를 했을 때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입구 근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 수 있다. 일다라 게인(Spikerphone / Sputnik 회사의 설립자)은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향후 5년 안에 러시아의 인터폰 시장이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예를 들어 </span><span dir="LTR">열쇠가 없는(keyless)</span><span dir="LTR"> 액세스. "일반적으로, 모든 주민들은 열쇠로 출입을&nbsp;하고 대부분&nbsp;그것에 익숙하다. 하지만&nbsp;열쇠가 없는&nbsp;출입문 이용 기술을 사용해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입장할 수 있는 사람을 제안하면 어떨까? 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나&nbsp;(비용을)&nbsp;부담할 수 있다"고 말했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DomoFace 회사(인터컴 개발업체)의 총 책임자인 Anatolliy Shagaev씨도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다. "스마트" 인터폰은 거주자들이 생체 정보를 이용해 특히, 얼굴 인식 기술을 이용해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입구로 들어갈 수 있게 한다. 이 알고리즘은 입구의 거주자의 얼굴을 인식하고 신경망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와 비교하고,&nbsp;거주자의 생체 인식 데이터는 서버에 저장된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시장은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스마트 인터폰의 연간 증가율은 100~150%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러시아의 잠재 시장 규모에 대한 일반적인 통계는 구식 인터폰이 설치된 기존 진입로 중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150만 개이다. 새로운 주택 또한 매년 지어지고 있다.&nbsp;향후 약 3만에서 4만 개의 장치가 그곳에 설치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이것은 러시아의 새로운 건물에 인터폰을 설치하는 잠재적인 연간 물량이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style="font-size: 14pt;"><span dir="LTR"><strong>국내 생산</strong></span><strong>&nbsp;현황</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style="font-size: 14pt;">&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러시아 최초의 인터폰 제조업체는 90년대에 등장했다. 현재 러시아 제조업자들의 제품도&nbsp;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nbsp;<span dir="LTR">그러나 거의 모든 러시아 제조업체는 중국 부품으로&nbsp;인터폰을 조립한다. </span></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span dir="LTR">일부는 부품을 수입해서 러시아 영토에서 인터폰을 조립하고&nbsp;일부는 중국 공장에서 제품을 완전히 조립해서 그들의 브랜드로 러시아로 수입해 온다.</span></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span dir="LTR">&nbsp;일부는 상기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nbsp;그러나 러시아 기업들은 수입 대체 프로그램에&nbsp;의한 지원을 받기 위해&nbsp;상세한 정보를 공개하지는 않고 있다.</span></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nbsp;그렇지만,&nbsp;<span dir="LTR">중국으로부터의 높은 수입 통계를 통해 예측 가능하며, 현재&nbsp; 러시아 시장에 중국 제조업체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도 근거가 될 수 있다.</span>&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trong><span dir="LTR" style="font-size: 12pt;">러시아 주요 인터폰S비디오폰 제조업체</span></strong></p> <table style="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align="center"> <tbody> <tr> <td> <p>회사명</p> </td> <td> <p>홈페이지</p> </td> <td> <p>비고</p> </td> </tr> <tr> <td> <p>ActivisionSecuritySystems</p> </td> <td> <p>https://www.activision.su/</p> </td> <td>&nbsp;</td> </tr> <tr> <td> <p>Polyvision</p> </td> <td> <p>https://www.polyvision.ru/</p> </td> <td> <p>한국산 부품을 쓰는 것으로 알려짐.</p> </td> </tr> <tr> <td> <p>Vizit</p> </td> <td> <p>http://www.vizit-group.com</p> </td> <td> <p>우크라이나에서 제조를 했었고 현재는 생산기지를 러시아로 이전했음. CIS와 EU지역에 지사 보유</p> </td> </tr> <tr> <td> <p>CYFRAL</p> </td> <td> <p>http://www.cyfral.ru/</p> </td> <td>&nbsp;</td> </tr> <tr> <td> <p>Eltis</p> </td> <td> <p>https://www.eltis.com/</p> </td> <td>&nbsp;</td> </tr> <tr> <td> <p>Metakom</p> </td> <td> <p>https://www.metakom.ru/</p> </td> <td>&nbsp;</td> </tr> <tr> <td> <p>Slinex</p> </td> <td> <p>https://slinex.ru/</p> </td> <td rowspan="3"> <p>중국산 부품을 수입해서 조립 중</p> </td> </tr> <tr> <td> <p>Falcon eye</p> </td> <td> <p>https://falconeye.su/</p> </td> </tr> <tr> <td> <p>Tantos</p> </td> <td> <p>https://tantos.pro/</p> </td> </tr> </tbody> </table> <p style="text-align: center;">&nbsp;자료: https://dorado-company.ru/blog/219-mirovye-proizvoditeli-domofonnykh-sistem-na-rossijskom-rynke</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생산은 러시아나 CIS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nbsp;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곳에서 진행되고 있다.&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예를 들어 벨라루스에서는 제품&nbsp;포장을 하고&nbsp;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nbsp;금속 부분품을 제조해서&nbsp;일부는 중국, 일부는&nbsp;러시아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이다.&nbsp;</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style="font-size: 14pt;"><strong><span dir="LTR">수입&nbsp;동향</span>&nbsp;</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style="font-size: 14pt;">&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러시아 시장에서 외국 제조업체들 중 선두주자는 한국과 폴란드 제조업체들이다.</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 우크라이나 제조업체 Gardi(중국 부품으로&nbsp;조립)의 제품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잘 알려져 있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14pt;">러시아 시장 진출 주요 해외 제조업체</span></p> <table style="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align="center"> <tbody> <tr> <td> <p>회사명</p> </td> <td> <p>국가</p> </td> <td> <p>비고</p> </td> </tr> <tr> <td> <p>COMMAX</p> </td> <td> <p>대한민국</p> </td> <td> <p>제품 및 회사 인지도가 높으며 러시아 시장내 높은 점유율을 보유</p> </td> </tr> <tr> <td> <p>HYUNDAI</p> </td> <td> <p>대한민국</p> </td> <td>&nbsp;</td> </tr> <tr> <td> <p>KENWEI</p> </td> <td> <p>중국</p> </td> <td> <p>http://www.kenwei-russia.ru/</p> </td> </tr> <tr> <td> <p>QUANTUM</p> </td> <td> <p>미국</p> </td> <td> <p>https://www.quantum.com/ru/</p> </td> </tr> <tr> <td> <p>Fujian Aurine Technology</p> </td> <td> <p>중국</p> </td> <td> <p>http://www.aurine.cn/english/</p> </td> </tr> <tr> <td> <p>RAIKMANN</p> </td> <td> <p>폴란드</p> </td> <td> <p>https://raikmann.ru/</p> </td> </tr> <tr> <td> <p>Laskomex</p> </td> <td> <p>폴란드</p> </td> <td> <p>http://www.laskomex.pl/</p> </td> </tr> <tr> <td> <p>Gardi</p> </td> <td> <p>우크라이나</p> </td> <td> <p>http://www.gardi.in.ua/</p> </td> </tr> </tbody> </table> <p style="text-align: center;">자료: <a href="https://dorado-company.ru/blog/219-mirovye-proizvoditeli-domofonnykh-sistem-na-rossijskom-rynke">https://dorado-company.ru/blog/219-mirovye-proizvoditeli-domofonnykh-sistem-na-rossijskom-rynke</a>&nbsp;</p> <p style="text-align: center;">&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14pt;">러시아 수입 동향</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14pt;">(HS-Code 8517 69 1000 온 도어 비디오 및 스피커 폰)</span></p> <p style="text-align: center;">(단위: 천 달러, %)</p> <table style="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align="center"> <tbody> <tr> <td rowspan="2"> <p>순위</p> </td> <td rowspan="2"> <p>국가</p> </td> <td colspan="5"> <p>수입 금액</p> </td> <td> <p>점유율</p> </td> <td> <p>증감률</p> </td> </tr> <tr> <td> <p>2015</p> </td> <td> <p>2016</p> </td> <td> <p>2017</p> </td> <td> <p>2018</p> </td> <td> <p>2019</p> </td> <td> <p>2019</p> </td> <td> <p>2019/2018</p> </td> </tr> <tr> <td colspan="2"> <p>전 세계</p> </td> <td> <p>3.948</p> </td> <td> <p>3.530</p> </td> <td> <p>3.754</p> </td> <td> <p>4.761</p> </td> <td> <p>5.974</p> </td> <td> <p>100</p> </td> <td> <p>25.5</p> </td> </tr> <tr> <td> <p>1</p> </td> <td> <p>중국</p> </td> <td> <p>3.179</p> </td> <td> <p>3.117</p> </td> <td> <p>3.347</p> </td> <td> <p>4.342</p> </td> <td> <p>5.417</p> </td> <td> <p>90</p> </td> <td> <p>24.8</p> </td> </tr> <tr> <td> <p>2</p> </td> <td> <p>대한민국</p> </td> <td> <p>83</p> </td> <td> <p>122</p> </td> <td> <p>131</p> </td> <td> <p>87</p> </td> <td> <p>177</p> </td> <td> <p>3</p> </td> <td> <p>103.4</p> </td> </tr> <tr> <td> <p>3</p> </td> <td> <p>폴란드</p> </td> <td> <p>217</p> </td> <td> <p>159</p> </td> <td> <p>36</p> </td> <td> <p>140</p> </td> <td> <p>98</p> </td> <td> <p>1</p> </td> <td> <p>-30</p> </td> </tr> <tr> <td> <p>4</p> </td> <td> <p>홍콩</p> </td> <td> <p>-</p> </td> <td> <p>-</p> </td> <td> <p>24</p> </td> <td> <p>-</p> </td> <td> <p>70</p> </td> <td> <p>-</p> </td> <td> <p>-</p> </td> </tr> <tr> <td> <p>5</p> </td> <td> <p>체코</p> </td> <td> <p>122</p> </td> <td> <p>17</p> </td> <td> <p>29</p> </td> <td> <p>47</p> </td> <td> <p>66</p> </td> <td> <p>-</p> </td> <td> <p>40.4</p> </td> </tr> <tr> <td> <p>6</p> </td> <td> <p>독일</p> </td> <td> <p>59</p> </td> <td> <p>36</p> </td> <td> <p>153</p> </td> <td> <p>103</p> </td> <td> <p>51</p> </td> <td> <p>-</p> </td> <td> <p>-50.5</p> </td> </tr> <tr> <td> <p>7</p> </td> <td> <p>대만</p> </td> <td> <p>3</p> </td> <td> <p>2</p> </td> <td> <p>5</p> </td> <td> <p>1</p> </td> <td> <p>46</p> </td> <td> <p>-</p> </td> <td> <p>-</p> </td> </tr> <tr> <td> <p>8</p> </td> <td> <p>일본</p> </td> <td> <p>16</p> </td> <td> <p>6</p> </td> <td> <p>2</p> </td> <td> <p>2</p> </td> <td> <p>17</p> </td> <td> <p>-</p> </td> <td> <p>-</p> </td> </tr> <tr> <td> <p>9</p> </td> <td> <p>스페인</p> </td> <td> <p>119</p> </td> <td> <p>26</p> </td> <td> <p>12</p> </td> <td> <p>17</p> </td> <td> <p>14</p> </td> <td> <p>-</p> </td> <td> <p>-17.7</p> </td> </tr> <tr> <td> <p>10</p> </td> <td> <p>이스라엘</p> </td> <td> <p>17</p> </td> <td> <p>-</p> </td> <td> <p>-</p> </td> <td> <p>-</p> </td> <td> <p>11</p> </td> <td> <p>-</p> </td> <td> <p>-</p> </td> </tr> </tbody> </table> <p style="text-align: center;">자료: Global Trade Atlas / <a href="http://www.connect.ihs.com/">www.connect.ihs.com</a></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dir="LTR" style="font-size: 14pt;"><strong>인증</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러시아에서 인터폰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EAEU 기준의 적합성 증명서를 발급해야 하는데 이 증명서는&nbsp;러시아, 아르메니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5개국에서 유효하다.</span></p> <p style="text-align: center;">&nbsp;<span dir="LTR">인터푠의 경우 아래&nbsp; 두 가지 기술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dir="LTR">&nbsp;1. "기술 장비의 전자기 호환성" - TRCU 020/2011</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span dir="LTR">2. "저전압 장비의 안전성에 대하여" - TRCU 004/2011.</span>&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dir="LTR">&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참고로, 실외 인터폰 제품은&nbsp;날씨 요소(고온, 저온, &nbsp;습도), 고분진 환경 및 기계적 응력에 대한 내성을 추가로 테스트함.&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span dir="LTR">제품이 요건을 충족할 경우, 1~5년간 인터콤에 대한 등록 신고서를 발행한다. 문서의 유효 기간은 신청인에 의해 결정된다. </span></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span dir="LTR">신청자는 5개 EAEU 국가 중 하나에 거주하거나 등록된 공인 대리인이 있어야 한다.</span>&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dir="LTR" style="font-size: 14pt;"><strong>시사점 </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span dir="LTR" style="font-size: 14pt;">&nbsp;</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외국 생산업체 중에서는 한국이 러시아 시장에서 수입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nbsp;다만, 최근&nbsp;시장의 성격 변화에 따라&nbsp;통신사들이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적극적으로 이런 유형의 서비스를 인수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국내 제조업체들은 이들 통신업체들과 직접 접촉해야 한다.</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nbsp;러시아 내 대형 통신업체들은 큰 잠재력을 가진 바이어임에 틀림없지만&nbsp;동시에, 한국 기업들은 그들에게&nbsp;제공할 수 있는 물량 규모<span dir="LTR">&nbsp;및&nbsp;가격 인하 요구에 대응할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nbsp; </span></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 align="justify">&nbsp;</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dir="LTR">자료: Global Trade Atlas / <a href="http://www.connect.ihs.com/">www.connect.ihs.com</a>, <a href="https://dorado-company.ru/blog/219-mirovye-proizvoditeli-domofonnykh-sistem-na-rossijskom-rynke">https://dorado-company.ru/blog/219-mirovye-proizvoditeli-domofonnykh-sistem-na-rossijskom-rynke</a>, <a href="https://new-satro.ru/template/index.php?id_r=264">https://new-satro.ru/template/index.php?id_r=264</a>, <a href="http://www.dmf.ru/s220103.html">http://www.dmf.ru/s220103.html</a>&nbsp;등&nbsp;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span></p> </div>

 본문바로가기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러시아 인터폰 시장

- 러시아 인터폰 수입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 높은 편 -

- 최근 러시아 통신사들이 시장에 참여, 네트워크 연계 서비스 제공으로 인터폰 제품 기능 고도화 추세 -

 

 

러시아 인터폰 수입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수입을 확대하고 있다. 다만, 최근 단순 출입 보안이 아닌 시스템의 네트워크 연결 및 생체기술을 활용한 인터폰 제품이 출시되는 등 러시아 시장에서의 주요 제품들도 변화하고 있으며, 주로 러시아 통신사들이 적극적으로 이런 유형의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국내 제조업체들은 앞으로의 시장 진출 전략 수립 시 이러한 동향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인터폰 시장 현황

 

인터폰은 러시아 전역에 등장하기 시작했고 90년대에 널리 퍼지게 됐는데 범죄의 증가 때문에 모든 시민들은 외부 침입으로부터

그의 개인 집(아파트)뿐만 아니라 주거용 건물의 보안을 고려해야 했기 때문이다.  

 

2000년대 말, 러시아에는 전국에 1500개 이상의 인터콤의 설치와 유지보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 회사들이 있었다. 현재 가장 큰 회사가 전체 시장의 7%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시장 규모는 약 260억 루블로 추정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이 통합되고 대형 업체들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오늘날 이들은 대형 인터컴 회사들과 통신 사업자들인데, 오늘날 인터콤은 단순히 입력 암호를 가진 패널이 아니라 전체 액세스 제어 시스템이며 현대적 형식의 이 산업은 통신 사업자들에게 가장 가까이 다가왔다. 인터넷을 팔아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출입구와 아파트에 설치된 장비를 유지하며, 아파트 관리 회사와 교류한다. 인터폰도 마찬가지이다.  

 

Ildar Gayn(스피커폰/스푸트니크 회사 설립자)에 따르면 3-5개의 인터콤 사업자만이 러시아 시장에 남을 것이라고 한다. "내 경험에 따르면 인터콤은 이제 모바일 통신이 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한때, 러시아의 각 지역에는 자체 운영자가 있었고 그 이후 연방 회사들이 그 지역에 들어와 다른 회사들을 공격적으로 몰아냈을 때 파산하지 않은 업체들에는 매수 제안이 있었다.

도어폰 시장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앞으로 3-5년 안에, 그 지역을 공격적으로 점령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러시아 전역에 3-5개의 인터폰 사업자를 갖게 될 것이다. " 

 

"인터콤 서비스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모든 인터콤이 네트워크 기기가 된다는 것인데,  즉, 인터콤이 어떤 사업자의 네트워크에 연결된다는 것"이라고

노보텔레콤 회사의 개발 책임자인 이리나 랴보바 씨는 말했다. 

 

비디오폰 

 

2000년대 초, 오디오 온도어 스피커폰뿐만 아니라 비디오 도어폰도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들은 모스크바에서 주택 건물 출입구 비디오 제어에 관한 모스크바 정부의 프로그램 덕분에

2003년 한 해에만 모스크바의 비디오 인터폰 수가 5배 증가했다. 

 

그러나 다른 지역에서는 비디오 인터폰이 도입률은 높지 않다. 비디오폰은 통신사들이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한 지난 4-5년 사이에 더 널리 보급됐고 이러한 대형 통신사들은

시장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예를 들어, 노보시비르스크에 있는 노보텔레콤 회사는 가입자들을 위해 비디오 인터폰으로 일반 인터폰을 무료로 대체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거주자는 장비 자체의 구입 및 설치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지만 연결 및 추가 유지 보수 비용은 지불한다. 노보텍의 개발 책임자인 이리나 랴보바 씨는 오늘날 비디오 인터폰을 연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점유율이 여전히 낮다고 지적했다. 주로 거주자들이 서비스에 대한 접근 방식을 더 보수적으로 하는 오래된 인식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가까운 미래에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확신한다. 모든 새 건물에는 처음에 비디오 인터폰이 설치돼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에 연결하기를 원하는 세입자의 비율은 오래된 주택보다 훨씬 높다. 

 

2010년은 러시아 최초의 IP 인터폰의 출현으로 특징지어진다. 높은 가격 때문에, IP 인터폰은 특히 저예산 프로젝트에서 아날로그 장비와 경쟁할 수 없었다.

그리고 2014년에야 IP 인터콤은 개발의 역동성을 보여준다. 그것은 2015년 러시아 최초의 스마트 인터폰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누군가가 인터폰으로 전화를 했을 때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입구 근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 수 있다. 일다라 게인(Spikerphone / Sputnik 회사의 설립자)은

향후 5년 안에 러시아의 인터폰 시장이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예를 들어 열쇠가 없는(keyless) 액세스. "일반적으로, 모든 주민들은 열쇠로 출입을 하고 대부분 그것에 익숙하다. 하지만 열쇠가 없는 출입문 이용 기술을 사용해

입장할 수 있는 사람을 제안하면 어떨까? 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나 (비용을) 부담할 수 있다"고 말했다. 

 

DomoFace 회사(인터컴 개발업체)의 총 책임자인 Anatolliy Shagaev씨도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다. "스마트" 인터폰은 거주자들이 생체 정보를 이용해 특히, 얼굴 인식 기술을 이용해

입구로 들어갈 수 있게 한다. 이 알고리즘은 입구의 거주자의 얼굴을 인식하고 신경망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와 비교하고, 거주자의 생체 인식 데이터는 서버에 저장된다. 

 

시장은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스마트 인터폰의 연간 증가율은 100~150%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러시아의 잠재 시장 규모에 대한 일반적인 통계는 구식 인터폰이 설치된 기존 진입로 중

150만 개이다. 새로운 주택 또한 매년 지어지고 있다. 향후 약 3만에서 4만 개의 장치가 그곳에 설치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러시아의 새로운 건물에 인터폰을 설치하는 잠재적인 연간 물량이다. 

 

국내 생산 현황

 

러시아 최초의 인터폰 제조업체는 90년대에 등장했다. 현재 러시아 제조업자들의 제품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거의 모든 러시아 제조업체는 중국 부품으로 인터폰을 조립한다.

일부는 부품을 수입해서 러시아 영토에서 인터폰을 조립하고 일부는 중국 공장에서 제품을 완전히 조립해서 그들의 브랜드로 러시아로 수입해 온다.

 일부는 상기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러시아 기업들은 수입 대체 프로그램에 의한 지원을 받기 위해 상세한 정보를 공개하지는 않고 있다.

 그렇지만, 중국으로부터의 높은 수입 통계를 통해 예측 가능하며, 현재  러시아 시장에 중국 제조업체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도 근거가 될 수 있다. 

 

러시아 주요 인터폰S비디오폰 제조업체

회사명

홈페이지

비고

ActivisionSecuritySystems

https://www.activision.su/

 

Polyvision

https://www.polyvision.ru/

한국산 부품을 쓰는 것으로 알려짐.

Vizit

http://www.vizit-group.com

우크라이나에서 제조를 했었고 현재는 생산기지를 러시아로 이전했음. CIS와 EU지역에 지사 보유

CYFRAL

http://www.cyfral.ru/

 

Eltis

https://www.eltis.com/

 

Metakom

https://www.metakom.ru/

 

Slinex

https://slinex.ru/

중국산 부품을 수입해서 조립 중

Falcon eye

https://falconeye.su/

Tantos

https://tantos.pro/

 자료: https://dorado-company.ru/blog/219-mirovye-proizvoditeli-domofonnykh-sistem-na-rossijskom-rynke

 

생산은 러시아나 CIS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벨라루스에서는 제품 포장을 하고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금속 부분품을 제조해서 일부는 중국, 일부는 러시아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수입 동향 

 

러시아 시장에서 외국 제조업체들 중 선두주자는 한국과 폴란드 제조업체들이다.

우크라이나 제조업체 Gardi(중국 부품으로 조립)의 제품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잘 알려져 있다. 

 

러시아 시장 진출 주요 해외 제조업체

회사명

국가

비고

COMMAX

대한민국

제품 및 회사 인지도가 높으며 러시아 시장내 높은 점유율을 보유

HYUNDAI

대한민국

 

KENWEI

중국

http://www.kenwei-russia.ru/

QUANTUM

미국

https://www.quantum.com/ru/

Fujian Aurine Technology

중국

http://www.aurine.cn/english/

RAIKMANN

폴란드

https://raikmann.ru/

Laskomex

폴란드

http://www.laskomex.pl/

Gardi

우크라이나

http://www.gardi.in.ua/

자료: https://dorado-company.ru/blog/219-mirovye-proizvoditeli-domofonnykh-sistem-na-rossijskom-rynke 

 

러시아 수입 동향

(HS-Code 8517 69 1000 온 도어 비디오 및 스피커 폰)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8

2019

2019

2019/2018

전 세계

3.948

3.530

3.754

4.761

5.974

100

25.5

1

중국

3.179

3.117

3.347

4.342

5.417

90

24.8

2

대한민국

83

122

131

87

177

3

103.4

3

폴란드

217

159

36

140

98

1

-30

4

홍콩

-

-

24

-

70

-

-

5

체코

122

17

29

47

66

-

40.4

6

독일

59

36

153

103

51

-

-50.5

7

대만

3

2

5

1

46

-

-

8

일본

16

6

2

2

17

-

-

9

스페인

119

26

12

17

14

-

-17.7

10

이스라엘

17

-

-

-

11

-

-

자료: Global Trade Atlas / www.connect.ihs.com

 

인증

 

러시아에서 인터폰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EAEU 기준의 적합성 증명서를 발급해야 하는데 이 증명서는 러시아, 아르메니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5개국에서 유효하다.

 인터푠의 경우 아래  두 가지 기술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1. "기술 장비의 전자기 호환성" - TRCU 020/2011 

 2. "저전압 장비의 안전성에 대하여" - TRCU 004/2011. 

 

참고로, 실외 인터폰 제품은 날씨 요소(고온, 저온,  습도), 고분진 환경 및 기계적 응력에 대한 내성을 추가로 테스트함. 

제품이 요건을 충족할 경우, 1~5년간 인터콤에 대한 등록 신고서를 발행한다. 문서의 유효 기간은 신청인에 의해 결정된다.

신청자는 5개 EAEU 국가 중 하나에 거주하거나 등록된 공인 대리인이 있어야 한다. 

 

시사점

 

외국 생산업체 중에서는 한국이 러시아 시장에서 수입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다만, 최근 시장의 성격 변화에 따라 통신사들이

적극적으로 이런 유형의 서비스를 인수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국내 제조업체들은 이들 통신업체들과 직접 접촉해야 한다.

 러시아 내 대형 통신업체들은 큰 잠재력을 가진 바이어임에 틀림없지만 동시에, 한국 기업들은 그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물량 규모 및 가격 인하 요구에 대응할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 www.connect.ihs.com, https://dorado-company.ru/blog/219-mirovye-proizvoditeli-domofonnykh-sistem-na-rossijskom-rynke, https://new-satro.ru/template/index.php?id_r=264, http://www.dmf.ru/s220103.html 등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